내신대비 문제집으로 유명한 완자는 2005년부터  출시된 비상교육의 문제집입니다. 초등부터 중고등까지 전학년, 전과목을 아우르며 넓은 분야를 다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분야에 특화되었다기보다는  내신대비 학습용으로 최적화된 교재라는 인식이 강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역시 완자 과학문제집입니다. 글 아래 완자 통합과학 답지 (2023)을 첨부해두었습니다.

빙산, 기후, 얼음, 빙하, 옥외, 파란색

완벽한 자율학습서의 줄인말인 완자는 고등학교 과목 중 통합과학, 통합사회, 한국사, 사탐 9과목, 과탐 9과목을 출판중에 있습니다. 특히 과학의 경우에는 개념설명이 자세하고 그림이 많아서 자율학습서라는 이름에 걸맞게 제작되어있습니다.  통합과학은 강의가 필요없을 정도로 자세하다는 후기가 있을정도로 기초 개념 교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같은 비상교육에서 출시된 오투와 마찬가지로 완자는 매년 표지가 바뀌고 매번 알록달록한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래 2023년도 완자 통합과학 답지 pdf 파일을 올려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완자 통합과학 답지 (2023)

완자는 개념설명이 자세하기 때문에 입문자에게는 매우 좋은 문제집이나 고난도 문제나 문제풀이 기술부분에서는 문제가 부족하고 설명이 없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따라서 고난도 문제를 풀고자 한다면 가출문제집이나 수능문제집을 함께 참고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 완자 통합과학 답지 (2023) 파일을 올려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