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중고등학교를 다닐때는 분명 쎈의 종류가 이렇게 많지 않았는데 최근 좋은책신사고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니 각 난이도별로 쎈 시리즈를 만들었더러구요. 그중 하나가 바로 베이직 쎈입니다. 베이직 쎈은 반복훈련과 핵심유형 훈련을 목표로 만들어진 기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학에 약한 학생들이 반복학습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문제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베이직 쎈 고등수학 (상) 답지를 올려두었으니 필요한 분들은 보시길 바랍니다.

호텔, 건축물, 바다, 오후, 햇빛, 트란 탕낫, 건물, 파란 하늘

쎈과 같은 수학문제집은 계단과 비슷합니다. 하나씩 하나씩 문제집을 풀어나가다보면 어느새 제일 어려운 난이도의 문제집까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난이도 차이 때문에 학생들은 수학을 어려워하고, 중간에서 포기하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또한 학년이 거듭할 수록 난이도는 더 올라가는데, 중학교 수학과 고등학교 수학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고등학교 수학이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중간에 포기하지 않기 위해서는 기초공사를 탄탄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념학습을 잘해둘 수록 더 빠르게 계단을 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의미에서 베이직쎈은 개념서와 함께 풀기 좋은 문제집이라고 생각되네요. 하지만 너무 반복되는게 싫다면 다른 유형문제집을 푸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베이직 쎈 고등수학 (상) 답지를 올려두었습니다.

베이직쎈 고등 수학(상) 답지 (2023)

사실 쎈 시리즈는 학생 스스로 사서 풀기보다는 학원이나 과외에서 선택해서 학생에게 풀리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아무래도 각 난이도별로 문제집이 있기 때문에 학생 성적과 실력에 따라서 구분짓기가 편하기도 하고, 쎈이라는 문제집 자체가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꼭 모든 난이도의 문제집을 풀 필요없이 어느정도 실력이 된다고 생각하면 문제집을 건너 뛰어도 괜찮습니다. 단, 앞서서 말한것처럼 개념을 충실히 쌓았다는 전제하에 가능합니다. 위에 2023 학습용 베이직 쎈 고등 수학 상 답지를 올려두었습니다.